- 2월 교육스케줄

 일시 : 2월 16일~17일
 장소 : 펑션베이(주) 본사
 시간 : 10:00~5:30
 문의 : 031-622-3702
16일 RecurDyn/Professional
17일 RecurDyn/CoLink
2월 교육 내용 자세히 보기

 - 펑션베이(주) 사보

- 웹마스터

담당 : 홍유진

FB 알짜정보

”출퇴근만 편해진 게 아니다! 신분당선, 어떻게 이용할까?"

지난 10월 28일 강남과 분당권을 16분에 잇는 ‘신분당선’이 개통되었습니다. 신분당선 이전에는 45분(지하철 기준)가량 걸리던 거리가 약 20여분 넘게 단축되어 경제적으로는 1,000억원 이상의 절감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분당선은 최초의 무인열차로써 맨 앞칸에서는 운행로를 직접 볼 수 있는가 하면 YG엔터테인먼트의 가수들의 목소리를 만날 수 있는 YG열차가 따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각 역사마다 여느 문화공간 못지않게 잘 꾸며져 있는 것 또한 신분당선의 큰 특징 중 하나인데요, 열차 이용의 재미 외에도 접근이 편리해진 ‘나들이장소’를 알아볼까요?

FB 직원 소식

솔루션그룹 양성호 팀장이 전하는 "감성 공학도 되기의 첫 걸음, 악기 취미 갖기!"

저희 펑션베이는 임직원의 90%정도가 공학도로 구성된 회사입니다. 다소 딱딱한 회사분위기가 상상되시나요?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답니다. 점심시간마다 잔잔히 울려 퍼지는 기타 선율, 바로 솔루션그룹 양성호 팀장님이 그 주인공인데요, 홀로 연주하기를 넘어 이젠 제법 규모를 자랑하는 동아리의 모습을 갖춰가는 기타 교실의 선생님이시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양성호 팀장님과 함께 멀고도 가까운 악기 취미, 그 중 ‘기타’가 가진 매력에 흠뻑 빠져볼까요?

(왼쪽부터) GUI 1팀 최승원 선임연구원, QA팀 정윤식 사원, 테크니컬 마케팅팀 김다미 사원, 경영지원팀 정해인 사원, 솔루션그룹 양성호 팀장, 경영지원팀 김수영 사원, 솔루션그룹 김지훈 사원, 테크니컬 마케팅팀 홍유진 사원

'악기 연주’라는 취미가 갖는 이점이 뭐가 있을까요?

악기 연주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연주가 늘 해야만 하는 ‘일’이겠지만 취미라면 일탈로써 악기연주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면서도 따뜻한 감성에 젖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많고 많은 악기 중 기타를 치시게 된 이유는요? 기타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알려주세요.

제가 왜 기타를 치게 되었는가 하면요? 저의 초등학교 시절은 아직 아날로그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시대였다고 할까요? 어렸을 적에 저희 어머니께서 하숙집을 운영하셨는데, 대학생 형들이 집에서 통기타를 가지고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하루는 어머니께서 제가 기타 치는 흉내 내는걸 보셨답니다. 그래서 그 해 생일선물로 아주 저렴한 기타 한 대를 선물 받았습니다.

기타의 경우 한 단계, 한 단계 배우고 익히면서 자신의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끼고 자신의 노력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 또한 프로 연주자가 아닌 취미로 기타를 연주하고 있지만, 저보다 잘 치는 사람들을 동경하면서 틈틈이 연습을 통해 저의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재미로 기타를 치고 있는 것 같네요.

초보자, 중급자, 상급자를 나누는 기준이 있을까요? 각 단계별로 효과적인 연습법을 추천 해주세요.

전 개인적으로 악기 연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른 자세라고 생각됩니다. 대충 치면 되지 하고 치다 보면 어느 순간 나쁜 자세로 고정되어 나중에 자신의 연주 실력을 높이려고 해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를 수 있게 되고 그런 상황에 부딪치면 기타 연주를 포기하고 싶을 때가 올 수 있습니다. 즉, 누적되어 경험치가 쌓인 자세를 바로 잡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저도 이런 것을 느껴서 굉장히 힘든 적이 있었답니다. 특히 어느 정도 기타 연주실력이 늘면 본인 스스로가 느끼게 됩니다.

저도 대학 때 잠시나마 그룹사운드 동아리에서 리드기타를 친 적이 있었습니다. 동아리 선배들께서 늘 저한테 이렇게 말씀해주셨습니다. ‘연주 스피드는 좋은데 음이 뭉개지는 것 같다.’ 사실 그 전까지 혼자 연습해오던 저에게는 이런 평가는 충격이었습니다. 하지만 단시간에 그것을 회복하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 분들은 일단 바른 자세를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고 그 자세가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 합니다. 성급하지 않게 바른 자세로 바른 연주를 하는 것이 중요한 단계입니다.

중급자 분들은 스스로 연습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안정된 자세를 통해 다양한 곡들을 연습하면서 여러 가지 기타연주기법을 연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급자 분들이라면 이제 기타 연주가 상당히 익숙하실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상급자 단계라면 자신의 기타 톤을 찾는 단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즉, 듣는 사람을 생각하면서 단순히 기타 스킬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연주자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기타소리를 낼 수 있도록 내공을 쌓아가는 단계라고 생각됩니다.

끝으로 시작을 망설이는 독자 분들께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저희 기타 교실도 현재는 정식 동아리가 아니지만 관심 있는 동료들이 모여 점심 시간을 쪼개어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초반에는 시간이 좀 지나면 관심도 시들하게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점점 관심이 많아지고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느 순간부터는 이 친구들에게 더 도움을 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미약한 연주실력이지만 제 능력을 동료들에게 나누어줄 수 있고 또 음악적 감성을 이들과 공유할 수 있어서 전 그 시간이 행복합니다.

독자 여러분들도 같은 관심사를 가진 동료들과 한번 시작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서로 기를 북돋아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평소에 볼 수 없던 동료들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 보다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점심시간 같은 짬 시간을 활용 하다 보면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 효과도 있어 1석 2조라 하기 충분합니다.

기타를 잡은 폼조차 어리숙하던 기타 교실 멤버들이 불과 2개월만에 곡을 연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준급 연주 실력을 갖춘 선생님을 만난 덕도 크지만 무엇보다도 꾸준한 연습이 가장 큰 답이 아닐까 하는데요, 저마다 힘든 ‘입문’시기를 극복하고 있는 멤버들이 조언을 한번 들어볼까요?

FB 소식

RecurDyn 교육 과정 개편


펑션베이㈜에서는 RecurDyn 기술 보급과 기술자 양성을 위해 실시해 오던 RecurDyn 교육을 2012년 1월부터 새롭게 그 일정을 개편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인해 Professional 기본1, Professional 기본2, MFBD (FFlex, RFlex) 또는 CoLink로 3일에 걸쳐 시행되던 교육이 2일로 단축되어, Professional 교육 (1일), MFBD (FFlex, RFlex) 또는 Mechatronics (CoLink) 교육 (1일)의 교육 과정으로 변경되었으며, 이로 인해 그 동안 교육 과정을 수강하고 싶었으나 바쁜 업무로 인하여 시간을 내기 어려웠던 RecurDyn 교육 희망자들도 부담 없이 교육을 수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교육 과정에서는 각 교육 과정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기능 사용법에 대하여 배우며, 기본적인 모델링 실습을 통해 수료 후에도 수강자 혼자서 모델링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교육 과정을 수료한 수강자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하고 있으며, 교육 시간 종료 후 Q&A 시간을 통해 평소에 RecurDyn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을 물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교육 수강자 분들께 드리고 있습니다.

펑션베이㈜의 RecurDyn 교육 과정은 매달 1회 개설되고 있으며, 직장인은 40만원(부가세 별도), 학생은 20만원 (부가세 별도)으로, RecurDyn 교육을 원하는 희망자이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습니다. RecurDyn 교육을 수강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PDF 파일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참고하신 후, 031- 622-3702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RecurDyn 교육 과정 정보 자세히 보기*

RecurDyn V7R5 서비스 팩 3 출시

펑션베이㈜는 2012년 2월에 ‘RecurDyn V7R5 서비스 팩 3’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출시될 ‘RecurDyn V7R5 서비스 팩 3’는 RecurDyn V7R5 서비스 팩 2 이후에 공개된 버그들을 수정하여 반영하였으며, RecurDyn 제품을 구매했던 대리점에 연락하시거나 펑션베이㈜ 홈페이지(www.Functionbay.co.kr)에 접속하시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RecurDyn 제품 소식

RecurDyn V8R1의 새로운 기능 - 2탄

2012년, 동역학 기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RecurDyn의 새 버전인 RecurDyn V8R1이 출시됩니다. RecurDyn V8R1은 2년여 동안의 개발 기간을 거쳐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완전히 탈바꿈한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새 기능을 통해 기존의 버전 보다 훨씬 편리하고 쾌적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합니다. 지난 달에 이어 이번 달 뉴스레터의 리커다인 새 기능 소개 코너에서 V8R1의 강력한 새로운 기능을 소개합니다.

▶ MFBD (Multi Flex Body Dynamic) 모델의 해석 속도 업그레이드

리커다인 V8R1에서는 해석 솔버의업그레이드를 통해 유연-다물체 동역학 모델 (MFBD 모델)의 해석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Example 1)


  Example 2)


리커다인 V8R1에서는 위 두 가지 예제에서 볼 수 있듯이 V8R1에서는 V7R5대비 2~3배의 속도 향상을 보이고 있으며, 모델에 따라서는 최대 5~10배까지도 해석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 접촉에 의한 마찰해석 강화

기존 V7R5까지는 9가지의 Primitive Contact*에서 “Sliding & Stiction” 옵션을 사용 할 수 있었는데, V8R1에서는 모든 Primitive Contact에 “Sliding & Stiction”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총 20개의 모든 Primitive Contact에서 “Sliding & Stiction”옵션을 사용 할 수 있게 되면서, 정지마찰을 고려를 통해 시뮬레이션의 범위 확장을 기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liding & Stiction”이 추가된 Contact의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 표를 참고 해 주세요.

  (*Primitive Contact: Sphere To Cylinderc처럼 정해진 형상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Contact)


▶ Import/Export 개선

리커다인 V8R1에서는 Body Edit Mode(바디 에디트 모드)에서도 step파일, igs , CATIA파일과 같은 다양한 포맷으로의 Import/Export가 가능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에디트 모드 별로 정리된 Import/Export 시의 파일 포맷에 대한 지원여부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mport)


  Export)


공지 사항

본 뉴스레터를 통해 펑션베이(주) 및 RecurDyn에 관해 문의하거나 건의할 내용이 있으십니까?

그렇다면, fbnews@functionbay.co.kr로 메일을 보내 주십시오. 보내주신 내용들 중 매 달 베스트 내용을 선정하여 본 뉴스레터에 게제할 예정이며, 채택된 분께는 펑션베이(주)에서 소정의 선물을 보내 드립니다.

펑션베이(주)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25번지 판교세븐벤처밸리 1단지 2동 5층
전화 : 031-622-3700(대표번호) | 팩스 : 031-622-3704
Homepage : http://www.functionbay.co.kr
Copyright ⓒ FunctionBay, Inc. All rights reserved.